계란은 건강에 좋은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이 기사에서는 계란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한 최적의 음식 조합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계란과 치매 예방
핀란드 대학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계란에 함유된 콜린과 레시틴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콜린은 언어와 인지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레시틴은 뇌 신경 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영양 불균형을 해결할 음식들
호박
호박은 계란에 부족한 비타민과 섬유질을 보충해주는 음식이다. 단백질의 빠른 흡수를 도와주고, 계란만으로는 부족한 다른 영양소까지 보완한다.
양파
양파는 계란의 소화를 도와주고 비린내를 제거한다. 양파에는 계란에 없는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풍부하다.
건강 똑소리
유튜브 바로가기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치매 발병 위험을 줄이고 뇌 인지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토마토의 리코펜과 계란의 영양소가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한다.
치즈
치즈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며, 계란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준다. 치즈의 칼슘과 계란의 비타민 D가 상호작용하여 체내에서 더 잘 흡수된다.
계란과 함께 피해야 할 음식
감과 계란을 함께 섭취하면, 감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고, 심지어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식중독이나 급성 위장장애의 위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결론
계란은 다양한 건강 이점을 가진 음식이지만,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특히, 치매 예방과 같은 특별한 건강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계란을 섭취할 때 어떤 음식과 조합하는 것이 좋은지, 반대로 어떤 음식과는 피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더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