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9 25 월요일
Home과학석탄의 여정: 고대 중국에서 현대 산업화까지

석탄의 여정: 고대 중국에서 현대 산업화까지

마르코 폴로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부터 현재까지, 석탄은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자원은 초기에는 주로 화덕과 용광로를 데우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18세기 산업혁명부터는 본격적으로 산업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발전을 통해 석탄은 물론 산업화뿐만 아니라 지질학과 생물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출처: 북툰 유튜브 채널

중국에서의 초기 활용

13세기 마르코 폴로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석탄은 이미 중국인들에게 잘 알려진 자원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주로 화덕과 용광로를 데우기 위해 석탄을 활용했고, 구리를 제련하는데도 이용했다. 신석기 시대부터 석탄을 활용하는 등 중국은 석탄을 오랜 기간 사용해왔다.

유럽에서의 초기 사용과 변화

출처: 북툰 유튜브 채널

유럽에서도 석탄은 고대로부터 쓰였다. 그리스와 영국, 그리고 로마가 영국을 점령한 후에도 석탄은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하지만 중세 시대를 거치며 석탄은 그 중요성을 잃었다. 숯을 만들 나무가 풍부하고 다른 동력도 충분했기 때문에 석탄은 다소 소외되었다.

18세기 산업혁명과 석탄

출처: 북툰 유튜브 채널


북툰
유튜브 바로가기
 

18세기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 석탄은 새롭게 주목받게 되었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이 실용화되면서 영국의 공장들은 빠르게 기계화되었다. 그 결과 석탄은 산업화 시대를 주도하는 새로운 연료로 각광받았다.

석탄의 국제적 확산

산업혁명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석탄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유럽과 미국, 그리고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석탄 층이 발견되었다. 특히 중국은 현재까지 석탄 생산의 중심지로 남아 있다.

석탄과 지질학

석탄의 탐사와 채굴은 지질학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했다. 지질학자들은 석탄이 특정 순서로 배열된 암석에 들어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석탄기라는 지질시대를 정의했다.

석탄과 환경 변화

석탄기에는 지구의 탄소 순환에 큰 영향을 주는 여러 생물학적과 지질학적 사건이 있었다. 식물이 큰 규모로 땅에 파묻히면서 탄소가 대기에서 땅속으로 이동했다. 이는 지구의 기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다른 건강 정보

인기 게시물